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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V는 카메라의 시야각을 의미한다. 

기본적으로 FOV 수치가 높으면 시야각은 넓어지고 사물은 멀리 있는 것 처럼 보인다.

반대로 FOV 수치가 낮으면 시야각은 좁아지고 사물은 가까이 있는 것 처럼 보인다.

 

다음의 두 스크린 샷을 통해 확인해보자.


 

                              FOV : 100                                                              FOV : 80

 

같은 위치의 카메라 시야각에 따라 다양하게 보인다.

또한 FOV의 수치가 커질수록 왜곡의 정도도 심해진다. (카메라의 광각렌즈)

 

이런 다양함을 가지고 각 장르의 게임마다 FOV를 다르게 가져간다.

 

가령 1인칭 게임의 대표인 FPS 장르는 FOV를 40이하로 하는 것이 보통이다.

정면을 주시하며 정확한 타겟팅이 필요한 게임에서 왜곡이 심하고 좌우 시야가 넓은 높은 시야각은 불필요하다. (스나이퍼가 줌을 당기는 것은 그 순간 FOV 수치를 매우 낮게 변경한 것이다.)

 

TPS 장르의 경우에는 FOV가 40 ~ 70 정도이다.

TPS는 3인칭 장르로 캐릭ㅌ너의 액션이 추가된다. 때문에 캐릭터의 모든 액션들을 카메라에 담기 위해서는 다소 높은 시야각을 요구한다. 캐릭터가 좌, 우로 빠르게 이동하는 과정에서 FOV가 낮다면 휙휙 지나가게 되어 어지러움을 느끼게 된다.

(기어워는 55기준으로 상황에 따라 바뀌는 것으로 알고 있다.)

 

RPG는 넓은 필드가 있기 때문에 시야각이 넓다.

 

마지막으로 FOV(시야각)에 따른 표현의 차이를 정리해본다.

 

1. 낮은 FOV

 - 카메라에 보이는 좌우폭이 좁다.

 - 상대적으로 사물이 가까워 보인다. (거리감이 작게 느껴진다.)

 - 왜곡이 적다.

 - 정면으로 이동시 속도감이 떨어진다.

 

2. 높은 FOV

 - 카메라에 보이는 좌우폭이 넓다.

 - 상대적으로 사물이 멀어보인다. (거리감이 크게 느껴진다.)

 - 왜곡이 많다. (엔진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100이상에서 확실히 느껴진다.)

 - 정면으로 이동시 속도감이 많다.



출처 : http://cafe.naver.com/comeonq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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