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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JVT (Joint Video Team)

- JVT는 ISO/IEC JTC1/SC29WG11 (MPEG)과 ITU-T SG16 Q.6 (VCEG)의 멤버들로 구성된다. JVT는 고급 비디오 부호화 도구에 대한 MPEG 요구 사항의 결과로 생겼다.

프로세서의 성능 향상과 비디오 부호화 연구의 발전과 함께 비디오 부호화 성능을 증가시키는 데에 많은 관심이 모아졌다. 2001년 6월에 여러가지의 경쟁력있는 기술들을 평가한 후에, H.26L 테스트 모델 코덱이 MPEG의 요구 사항을 만족시키는 최선책이 되었고, MPEG과 VCEG의 멤버들은 H.26L의 마지막 단계를 조정하기 위해 JVT를 구성하는데 동의했다. JVT의 주된 목적은 H.264 권고문/MPEG4 10부 표준을 공표하는 것이었다. 현재 이 표준은 완료되었다.



2. 역사

 1993

 MPEG-4 프로젝트 시작. H.263 프로젝트의 결과가 나옴

 1995

 MPEG-4가 효율적인 비디오 부호화와 내용 기반의 기능을 포함하는 제안을 요청. H.263이 주된 비디  오 부호화 도구로 채택됨

 1998

 H.26L이 제안을 요청 

 1999

 MPEG-4 Visual 표준이 공표됨. H.26L의 초기 테스트 모델(TM1)이 정의됨

 2000

 MPEG이 고급 비디오 부호화 도구를 위한 제안을 요청 

 2001

 MPEG-4 Visual 표준의 2판이 공표됨. h.26l이 mpeg-4 10부의 기본으로 채택됨 

 2002

 mpeg-4 vISUAL 2판에 대한 개정안 1, 2 (스튜디오와 스트리밍 비디오 프로파일)가 공표됨. H.264의  기술적인 내용이 고정됨

 2003

 H.264/MPEG-4 10부 (고급 비디오 부호화) 가 공표됨


위의 역사는 MPEG-4 Visual과 H.264의 발전에 있어서 주된 사건을 나열한 것이다.



3. MPEG-4 Visual

- MPEG-4 Visual은 매우 폭넓은 범위의 기능, 모든 관련된 부호화와 시각적 정보의 표현을 다루는 방대한 문서이다. 이 표준은 다음 형식의 데이터를 다룬다.


1) 동영상 (사격형 화면)

2) 움직이는 물체 (임의의 형태의 영역을 갖는 동영상)

3) 3D와 3D Mesh 물체 (변형 가능한 물체를 나타냄)

4) 움직이는 사람의 얼굴과 몸

5) 정적인 영상 (정지 영상)


이 표준은 압축된 형식에서 위 데이터 형식들을 나타내기 위해 설계된 부호화 '도구'의 집합을 명시한다. 다양한 도구들과 데이터 형식과 함께, MPEG-4 Visual 표준은 다음을 포함하는 많은 다른 응용을 지원할 수 있다.


중요 부분 codec의 구문은 (특정한 제한 하에) H.263 베이스라인의 그것과 같다. 표준에 의해 지원되는 대부분의 나머지 기능들과 도구들은 이 중요 부분에 특징들을 추가함으로써 얻어지는 반면, 메쉬, 정지 영상 그리고 얼굴/몸 애니메이션 파라미터들을 부호화하기 위한 도구들은 개별적으로 개발된다.



4. H.264 / AVC 

- H.264는 MPEG-4 Visual 보다는 좁은 범위를 갖고 주로 효율적이고 강인한 부호화와 사각형 비디오 화면의 전송을 지원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이것의 원래의 목표는 H.263+와 MPEG-4 Visual (심플 프로파일)과 같은 이전의 표준에 대해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었지만, 매우 높은 압축율과 신뢰성있는 전송에 대해 향상된 지원을 갖는다.


목표로 하는 응용은 양방향 비디오 통신 (화상 회의 또는 화상 전화), 고화질 비디오에 대한 방송을 위한 부호화 그리고 패킷 네트워크 상에서 비디오 스트리밍을 포함한다. 네트워크 상에서 강인한 전송을 위한 지원은 내장되어 있고 이 표준은 가능한 한 넓은 범위의 프로세서 플랫폼 상에서 구현이 용이 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H.264 / AVC 표준에서는 비디오 압축 성능을 높이기 위해 기존의 비디오 부호화 표준에 비해 더 작은 크기인 4x4 블록 단위까지의 움직임 보상과 1/4 화소 단위의 움직임 예측, CAVLC와 CABAC와 같은 향상된 엔트로피 부호화 방식, 그리고 새로운 비용함수를 이용한 모드 결정 방법 등을 사용하였다. 



5. MPEG-4 Visual과 H.264의 비교

- 두 표준 간의 주된 차이점 가운데 몇가지만 요약한 것이다. 


비교 

MPEG-4 Visual 

H.264 

지원하는 데이터 형식

 사각형 비디오 화면 또는 필드, 

 임의의 형태의 비디오 물체,

 정지 텍스쳐와 스프라이트, 

 합성 또는 합성-자연 하이브리드 비디오 물체, 

 2D 또는 3D 메쉬 물체 

사각형 비디오 화면 또는 필드 

 프로파일의 개수

19

압축율 

중간 

높음 

비디오 스트리밍 지원 

계위 부호화 

스위칭 슬라이스 

움직임 보상 최소 블록 크기 

8x8 

4x4 

움직임 벡터 정확도 

1/2 또는 1/4 픽셀 

1/4 픽셀 

변환 부호화 

8x8 DCT 

정수기반의 4x4 DCT 

내장 디블로킹 필터 

없음 

있음 

상업적 구현을 위해 요구되는 저작권 사용료 

있음 

메인과 확장 프로파일의 경우에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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